호주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멀티 컬쳐 문화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여행지입니다.
오늘은 호주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을 위해 호주의 비자, 환전, 주요 도시 및 날씨 대한 정보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자
호주에 여행을 목적으로 오시는 분들은 호주 관광 비자 ETA(Electronic Travel Authorization)를 반드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비자 신청은 호주 정부의 홈페이지 immi.homeaffairs.gov.au/visas 혹은 Australian ETA앱을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반드시 호주 밖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모든 정보는 여권상의 정보와 동일해야 하고 호주 입국시에도 같은 여권으로 입국해야 합니다. 호주 ETA비자의 유효 기간은 1년이며 유효 기간 동안 자유롭게 출입국 할 수 있지만 체류 기간은 입국일로부터 최대 3개월입니다.
ETA 비자 비용은 AUD20이고 보통 24~48 시간 내에 비자가 발급됩니다.
참고로, 호주 관광 비자는 호주 입국 신고서와는 별개로 한국에서 미리 발급받은 후 비행기를 탑승해야 하는 것이며
호주 입국 신고서 (IPC, Incoming Passenger Card) 는 비행기에서 작성하고 호주 도착 후 입국할 때 제출하는 폼입니다. (자세한 입국신고서 작성 방법은 아래 저자의 호주입국신고서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호주] 최신 여행 정보, 호주입국신고서 (IPC, Incoming Passenger Card) 작성하기
2. 환전
호주의 공식 통화는 호주 달러(AUD)로, 2024년 상반기 기준 한국 원화 대비 호주 달러는 대략 AU$1 = 800~900원대입니다. 여행 전 필요한 금액을 한국에서 호주 달러로 환전할 수 있으며, 인터넷뱅킹, 여행사, 은행에서 환전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사용과 선불카드 사용 역시 가능한데 각 카드사별 수수료를 확인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ATM을 통한 현지에서 직접 환전도 가능하므로 여러 방법 중 본인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주요 도시와 날씨
호주는 남반구에 위치하여 우리 나라가 속해 있는 북반구와 계절이 반대입니다. 따라서 우리 나라와 계절이 반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호주의 날씨는 크게 여름, 가을, 겨울, 봄으로 나뉘지만 대륙의 크기가 방대하여 지역마다 약간의 기후차이가 있습니다. 북쪽에 위치한 주들은 평균적으로 날씨가 온화하고 겨울에도 따뜻한 날씨를 보이지만 남쪽에 위치한 주들은 겨울에 북쪽 도시에 비해 춥습니다. 따라서 여행 계획 필요한 옷과 준비물을 계절에 맞게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호주에는 다양한 매력적인 도시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요 도시인 시드니, 멜버른, 브리즈번, 퍼스, 애들레이드를 날씨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시드니:
호주의 수도이자 가장 큰 도시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와 하버 다리를 비롯하여 다양한 관광 명소가 있으며 해변과 공원, 박물관, 쇼핑센터, 레스토랑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시드니의 기후는 일 년 내내 화창한 지중해성 기후입니다. 여름은 덥지만 겨울은 온화한 편이며 비는 연중 고르게 내리는 편입니다.
-멜버른:
호주의 문화 중심지로 알려진 도시로, 예술, 음악, 음식 등의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트리트 아트, 카페 문화, 공연 예술 등이 유명하며, 아트 갤러리와 박물관도 방문하기 좋습니다. 멜버른의 기후는 '하루에 4계절을 경험할 수 있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변화무쌍한 날씨로 유명합니다. 아침에는 상쾌한 봄,가을 날씨를 보이다가 햇볕이 내리 쬐면 여름을 느끼고 갑작스럽게 비가 내리거나 밤이 되면 추운 겨울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브리즈번:
호주 동부에 위치한 브리즈번은 따뜻한 기후와 아름다운 해변이 특징입니다. 세계적인 사우스 뱅크 파크, 브리즈번 강을 따라 이동하는 시티 크루즈, 공원과 동물원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브리즈번의 기후는 연중 대부분 따뜻하고 여름엔 무더운 아열대 기후를 보이기도 합니다. 여름에는 강우량이 높아 폭우가 쏟아지는 경우가 있으며 겨울철은 보통 건조하고 온화한 날씨가 이어집니다.
-골드코스트:
골드코스트는 브리즈번과 같이 호주 퀸즐랜드 주에 위치한 해안 도시로 아름다운 해변과 다양한 즐길거리 및 휴양지로 유명합니다. 그림 같은 해변가와 현대적인 고층 건물들이 어루어진 도시 풍경과 서퍼스들에게 인기 많은 파라다이스, 국제적인 테마파크와 쇼핑몰 등이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습니다. 골드코스트의 날씨는 일반적으로 일년 내내 온화한 기후를 접할 수 있으며 여름 12월~2월에는 강한 태양과 열대 기후의 영향으로 뜨거운 햇살 아래 해변에서 수영을 하며 휴양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봄과 가을에도 따뜻한 햇살로 낮에 수영이 가능한 날이 많으며 겨울 6월~8월에는 바다 수영은 추울 수 있지만 맑고 화창한 날이 많기 때문에 파란하늘 아래 따뜻한 햇살 받으며 여행하기 좋습니다.
-퍼스:
호주 서부에 위치한 퍼스는 아름다운 해변과 깨끗한 도시로 유명합니다. 킹스 파크, 퍼스 동물원, 퍼스 문화 센터 등이 관광객에게 인기가 있으며, 외곽에는 멋진 와인 지역도 있습니다. 서호주 지역은 보통 겨울은 온화하고 비가 많이 내리며 여름은 무덥고 건조합니다. 퍼스가 속해 있는 서호주는 다른 호주 도시들에 비해 연중 맑은 날이 많아 여행하기 좋습니다.
-애들레이드:
호주 남부에 위치한 애들레이드는 공원과 정원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도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델라이드 오퐁 마켓, 센트럴 비지터 센터, 샤먼 교회 등을 방문하여 독특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애들레이드의 날씨는 여름에는 무덥고 건조하며 겨울에는 온화하고 습합니다. 에들레이드는 호주에서 가장 건조한 도시이기도 합니다.
이상 오늘은 호주 여행 전 알아야 할 기본 정보인 호주 비자, 환전, 주요 도시와 날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호주의 기본 정보를 숙지하고 준비하여, 더욱 즐겁고 편안한 호주 여행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을 다른 호주 정보 포스팅도 참고해보세요.
[호주] 비상 연락처 정보 - 한국대사관, 긴급통역, 법률상담 등
감사합니다.
'All about AUSTRAL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주] 비상 연락처 정보 - 한국대사관, 긴급통역, 법률상담 등 (0) | 2023.12.08 |
---|---|
[호주] 필수여행정보 - 호주 병원 이용하기 (0) | 2023.11.30 |
[호주] 최신여행정보 - 호주 약국 이용하기 (0) | 2023.11.18 |
[호주] 최신 여행 정보, 호주입국신고서 (IPC, Incoming Passenger Card) 작성하기 (0) | 2023.07.19 |